조혈모세포 기증

말초혈조혈모세포기증(PB)

물에 불린 바나나 2011. 7. 13. 15:31

말초혈조혈모세포기증

◇ 헌혈(성분헌혈) 하듯이 기증하는 방법으로 기증을 위한 입원 3일전(채취 4일전)부터 조혈모세포 채취를 위해 조혈모세포촉진제(G-CSF)라는 약제를 매일 한차례씩 피하주사한 후 채취당일에 마취 없이 침상에서 성분헌혈하 듯 채취하는 과정입니다.

조혈모세포채취 입원 및 시술은 ?

1. 조혈모세포채취 하루 전에 입원하여 간단한 건강검진을 받습니다.

2. 다음날 아침 헌혈실로 이동하여 성분헌혈과 같은 방법으로, 한쪽 혈관을 통해 나온 혈액이 침상 옆의 혈액분반기를 통과하면서 필요한 조혈모세포만 분리채취하여 모아주고, 나머지 성분은 기증자의 반대쪽 혈관을 통해 다시 들어가는 방법으로 시행됩니다.
조혈모세포 이외의 혈액성분은 기증자의 몸 속으로 다시 반환되기 때문에 혈액 소실이 거의 없으며 기증자는 침상에 편안한 상태로 누워계시면 됩니다. 채취하는 동안 통증은 거의 없으며 채취소요시간은 약 4~5시간입니다.

※ 조혈모세포채취는 환자 및 기증자의 건강상태에 따라 1일이나 2일 시행할 수 있습니다.
※ 말초혈조혈모세포기증은 양쪽 팔의 혈관을 이용하여 시행하나, 기증자의 혈관상태에 따라 중심정맥이나 대퇴부정맥에서 채취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조혈모세포채취 후 통증이 없으므로 바로 활동 가능하나, 가급적 입원실에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4. 보통의 경우에는 채취당일 오후나 익일오전 퇴원하므로 병원 입원기간은 2박3일을 필요로 하고, 퇴원 후 바로 활동이 가능하지만 조기회복을 위해 약 1주일 동안은 충분한 휴식을 취하도록 권장합니다.

조혈모세포를 채취하고 나면 ?

1. 사람마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약간의 피곤함 등의 증상이 있을수 있으나 무리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일상 생활에 복귀하실 수 있습니다.

2. 채취하는 조혈모세포는 몸 전체의 극히 일부이고 조혈모세포는 2~ 3주 이내에 원상회복(자가복제 생산) 됨으로 공여자의 건강과 조혈모세포기능은 저하되지 않습니다. 즉 헌혈하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3. 말초조혈모세포채취 후유증으로서 혈소판감소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나, 2주정도 후 회복되므로 2주간 다치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시면 됩니다. 혹시라도 다른 후유증 문제가 발생된다면 우리협회에서 모든 사항을 지원하고 해결하여 드립니다.

4. 채취된 조혈모세포는 필터를 이용해 지방분, 불순물 등을 제거한 후 환자에게 이식이 되는데 조혈모세포공여자와 환자의 혈액형이 다를 경우는 적혈구를 추가로 제거하고 이식하지만 환자의 성염색체 XY-fish는 공여자의 것으로 변하게 됩니다.